유방클리닉

유방클리닉

유방암은 유방 내에만 머무는 양성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.
유방에 있는 많은 종류의 세포 중 어느 것이라도 암이 될 수 있으므로 유방암의 종류는 매우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하지만, 대부분의 유방암이 유관(젖줄)과 수엽(젖샘)에 잇는 세포 그 중에서도 유관세포에서 기원하므로
일반적으로 유방암이라 하면 유관과 소엽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 암을 말합니다.

유방암의 초기에는 대부분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
유방의 통증은 초기 유방암의 일반적 증상은 아닙니다.

 

 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통증이 없는 멍울이 만져지는 것입니다. 
 병이 진행되면 유방뿐만 아니라 겨드랑이에서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. 
 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젖꼭지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기는 경우에도 유방암의 일종인 파젯씨 병의 증세일 수 있습니다.
 유방암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유방 피부 혹은 유두가 유방 속으로 끌려들어가 움푹 패이거나 유두가 함몰되기도 합니다.
 ‘염증성 유방암’은 멍울은 잘 만져지지 않으면서 피부가 빨갛게 붓고 통증이 있거나 열감을 수반하여 염증이 생긴 것처럼 보이는 특수한 형태의 유방암입니다.
 암이 진행하면 유방피부의 부종으로 마치 피부가 오렌지 껍질같이 두꺼워질 수 있는데, 
    이것은 피부 밑의 임파선이 암 세포에 의해 막혀 피부가 부어오르기 때문입니다.
 암이 겨드랑이에서 임파선에 전이되면 커진 임파선이 만져지기도 합니다.
 암이 더욱 진행되면 커진 암 덩어리가 유방의 형체를 거의 파괴시킬 수도 있습니다.

 그밖에 양쪽 유방의 비대칭, 유두의 진물이나 핏빛의 분비물, 헐고 반복되는 습진